2015년04월18일 8번
[과목 구분 없음] 한계상태설계법을 적용한 도로교설계기준(2012)에서 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 설계 차량활하중은 표준트럭하중과 표준차로하중으로 이루어지며, 표준트럭하중의 전체 중량은 510 kN이다.
- ② 표준차로하중은 횡방향으로 3m의 폭으로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으며, 표준차로하중의 영향에는 충격하중을 적용하지 않는다.
- ③ 피로하중은 세 개의 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중량을 351 kN으로 환산한 한 대의 설계트럭하중 또는 축하중이고, 충격하중도 피로하중에 적용된다.
- ④ 보도나 보행자 또는 자전거용 교량에서 유지관리용 또는 이에 부수되는 차량통행이 예상되는 경우 이 차량에 대해 충격하중을 설계에 고려하여야 한다.
(정답률: 40%)
문제 해설
보기 중 옳지 않은 것은 "표준차로하중의 영향에는 충격하중을 적용하지 않는다."입니다.
보도나 보행자 또는 자전거용 교량에서 유지관리용 또는 이에 부수되는 차량통행이 예상되는 경우 이 차량에 대해 충격하중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, 이러한 교량에서는 일반적인 교량보다 더 많은 진동과 충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. 따라서 이러한 교량에서는 충격하중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.
보도나 보행자 또는 자전거용 교량에서 유지관리용 또는 이에 부수되는 차량통행이 예상되는 경우 이 차량에 대해 충격하중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, 이러한 교량에서는 일반적인 교량보다 더 많은 진동과 충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. 따라서 이러한 교량에서는 충격하중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.